[사도행전 10장]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에서 설교하다

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거하되 저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이방인들도 성령을 받다

44    베드로가 이 말 할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45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
46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48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하니라 저희가 베드로에게 수일 더 유하기를 청하니라

고넬료 집에 모인 사람들은 죄 사함을 받는 말씀을 들었을 때 구원을 받았으며, 구원을 받은 후에 물로 침례를 받았습니다. 오늘날 이방인들이 받는 구원은 대부분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을 받은 후에 물로 침례를 받습니다. 물로 침례를 받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몸으로 공표하는 새언약에 속한 예식입니다.

그러므로 물 침례를 받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주장은 성경과 다른 주장입니다. 물론 믿고 물 침례를 받는다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막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는 말씀과,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는 말은  다른 말입니다. 믿는 자는 이미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요 3: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세례(침례)의 의미

침례의 뜻은 장사(葬事)를 의미합니다.

장사 [葬事]
[명사]죽은 사람을 땅에 묻거나 화장하는 일.
[롬 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물로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죽고  함께 장사되고 함께 부활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공표하게 됩니다. 예식이라고 해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의 명령이므로 순종이 필요한 말씀입니다.

세례의 종류

1.세례 요한의 침례

[마 3: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눅 3:3]
요한이 요단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행 13:24]
그 오시는 앞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요한의 물 세례(침례)는 회개의 침례이었습니다.예수님도 세례 요한으로부터 물 침례를 받았습니다. 물 침례를 무시하는 분은  예수님이 왜 물 침례를 받으셨는지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마 3:16]
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신대
14    요한이 말려 가로되 내가 당신에게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2.예수 그리스도의 침례

[마 28:19]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주는 침례는 세례 요한의 침례와는 그 의미가 달랐습니다. 예수님이 친히 명하신 물 침례를 거부하는 사람은 말씀을 불순종하는 사람입니다.

요한의 침례와 예수 그리스도의 침례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3.예수님이 마시는 잔과 예수님이 받는 세례

[막 10:3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세례를 받을 수 있느냐

[막 10:39]
39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세례를 받으려니와

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눅 12:50]
나는 받을 세례가 있으니 그 이루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예수님이 마시는 잔과 예수님이 받는 세례는 십자가의 고난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4.성령과 불로 주는 세례(침례)

[눅 3:16]
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행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성령 세례는 믿는 성도가 한 몸이 되어 교회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성령 세례를 받으면 받는 성도의 마음 속에 있는 온갖 더러운 것을 태워버리는 역사가 일어납니다.불 침례는 지옥불 침례라고 설명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성령 침례 받은 후에 물 침례를 받은 고넬료 집 사건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로 침례 받는다고 해서 꼭 구원을 받는다는 보장도 없고, 물로 침례를 안 받는다고 해서 구원을 받지 못한다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성도는 물 침례에 순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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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침례가 구원의 조건인가?
글쓴이: 이귀우
 홈페이지: http://www.geocities.com/gwlee.geo


                침례가 구원의 조건인가?

마가복음의 16장16절의 말씀은 어째서 이렇게 말씀하고 있을까요?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이것을 보면 혼동이 옵니다.
이 구절이 없어야 하는데 왜 있는거지?
여긴 분명히 침례를 받아야 된다고 했잖아!

마가복음 1장에서 침례 요한이 증거한 것을 한번 봅시다.
막 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성경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같은 저자가 쓴 책 안에서 해답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요절 하나만 갖고 주장하면 억해가 됩니다.

마가복음 1장 8절 말씀은
침례 요한은 물로 침례를 주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령으로 침례를 주실 것이다라는 말씀이 아닙니까?

그럼 마가복음의 16장16절의 말씀을 이렇게 쓸 수 있지 않습니까?
"믿고 성령을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침례가 꼭 물 침례야 하느냐?입니다.

사도행전에서 예수님은 마가복음 16장과 같은 시간에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행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마가복음 1장 8절에서 침례 요한이 증거한 말씀과 어떻게 다릅니까?

사람이 언제 처음으로 옷을 입습니까?
태어나기 전입니까?
태어난 후에 입니까?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침례를 받아야 구원 받는다고 하는 자는
사람이 옷을 입어야만 태어난다고 주장하는 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