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16:18]
15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8      나도 너에게 말한다. 너는 베드로다. 나는 이 반석 위에다가 내 교회를 세우겠다. 죽음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새번역)
18 And I say also unto thee, That thou art Peter, and up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ell shall not prevail against it.( 흠정역)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는 말씀은 미래에 세울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광야 교회와 신약 하나님의 교회는 구별해야 합니다.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할 때의 "이 반석"은  베드로가  "주(主)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란 고백을 한 것을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운 교회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는 고백을 한 성도들로  이루어집니다.그러므로 구약에 나오는 광야 교회와  신약 하나님의  교회는 다릅니다. 광야 교회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신약 하나님의 교회는  예수님을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는   유대인과 이방인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광야 교회에 대한 번역의 차이

[행 7:38]
38    시내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생명의 도를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38    이 사람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회중으로 모여 있을 때에, 시내 산에서 그에게 말하는 천사와 우리 조상들 사이에 중개자가 되어서, 산 말씀을 받아서 우리에게 전해 준 사람입니다. (새번역)

38 This is he, that was in the church in the wilderness with the angel which spake to him in the mount Sina, and with our fathers: who received the lively oracles to give unto us:( 흠정역)
38 He was in the assembly in the desert, with the angel who spoke to him on Mount Sinai, and with our fathers; and he received living words to pass on to us. (NIV)

장자들의  교회라는 말이 어떤 번역 성경에 나타납니다.

[히 12:23]
23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23    하늘에 등록된 장자들의 집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새번역)
23    또 하늘에 등록된 "장자들의 교회"가 있고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느님이 계시고 완전히 올바른 사람들의 영혼이 있습니다. (공동개정)

우리는  광야 교회와  장자들의 교회와  하나님의 교회를 구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성경 말씀에 "예루살렘"이 나옵니다. 예루살렘이라는 낱말이 나올 때 모두 같은 예루살렘으로 볼 수 있겠습니까?

[갈 4:25]
이 하가는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으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데니 저가 그 자녀들로 더불어 종노릇하고

땅에 있는 예루살렘

[갈 4:26]
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6    그러나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은 종이 아닌 여자이며, 우리의 어머니입니다.(새번역)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

예루살렘이라는 같은 낱말이 나타난다고 해서 모두 같은 예루살렘으로 보면 틀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광야 교회와 장자들의 교회와 하나님의 교회는 구별해야 하며  같은 교회로 보면 안 됩니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말씀하실 당시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라고 말씀하시므로 미래에 세울 것이라고 말씀하셨지, 과거에 이미 있던 광야 교회나 장자들의 교회를 포함해서 말한 것이 아닙니다. 교회라는 같은 단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광야 교회와 장자들의 교회와  하나님의 교회를 같은 것으로 주장한다면, 땅에 있는 예루살렘과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을 같은 것으로 보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것이 됩니다.

언약이라는 말씀이 성경에 나옵니다. 언약에는 옛 언약이 있고 새 언약이 있습니다. 언약이라는 낱말이 같다고 해서 옛 언약과 새 언약을 같다고 주장한다면  틀린 주장이 됩니다.

[히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히 9: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첫 언약과 새 언약은 다릅니다.

[고전 1:2]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