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판


민수기 15 장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모세 율법을 읽으면서 그 기록된 내용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기록된 글자 그대로 문자적으로 보고 받아들여야 하는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으로 보고 해석해야 하는가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모세 율법에 나오는 음식에 관한 말씀을 글자 그대로 문자적으로 받아들여서 엉뚱한 해석을 하기도 합니다.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은 글자 그대로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잘못된  해석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세를 통하여 베푸신) 율법은 무엇인가?


 [갈 3:19]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19    그러면 율법은 무엇 때문에 있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약속된 그 후손이 오실 때까지 죄가 무엇인지 알게 하시려고 덧붙여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율법은 천사들을 통하여 중재자의 손을 거쳐 제정된 것입니다. (공동개정)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죄가 무엇인지 알게 하시려고 덧붙여주신 것입니다.


[요 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기록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 율법을 예수 그리스도와 아무 상관없이 해석하는 것은 틀린 해석입니다. 모세가 기록한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입니다.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예수께서 이 말씀하실 당시의 성경은 구약 성경을 말씀하신 것이므로 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세 율법도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 모세 율법을 예수 그리스도와 아무 상관없이 설명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성경 해석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모세 율법은 약속하신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있을 것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모세 율법 중에 도덕법은 지금도 지켜야 하는가?


모세 율법은 율법 전체가 약속하신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있을 것이었습니다. 그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을 순종하는 새 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옛 법인 모세 율법과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는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 있다고 해서 새 법에 있는 것을 지킨다고 하지 않고 옛 법을 지킨다고 주장해서는 안 됩니다.


(옛 법인 모세 율법)


[신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모세 율법에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이 나오는데 이 율법이 폐하여졌는가? 지키지 않아도 되는가? 이렇게 질문하는 자들은 새 법에도 같은 말씀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이 옛 법인 모세 율법에만 나와 있습니까?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까?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성도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말씀은 모세 율법에만 나와 있는 것이 아니고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도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이  모세 율법 중에서 도덕법은 폐하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가르치는데 잘못된 가르침이고 주장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모세 율법 중에 나오는 도덕법을 지켜서 그런 것이 아니고 새 법에 나오는 말씀에 의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을 제사법 도덕법 음식물 규정법 등으로 나누어 그 중 제사법만 폐하고 도덕법이나 음식물 규정법은 폐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주장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이 그렇게 구별해서 말씀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히 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성경은 (모세)율법을 제사에 관한 율법 도덕에 관한 율법 음식물 규정에 관한 율법 등으로 나누어 말씀하는 것이 아니고,그냥 율법이라고 말씀하고 있고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모세 율법 중 제사법만 그림자가 아니라 율법 전체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이 증거하던 분이십니다.모세 율법에 따라 양이나 소를 잡아 피를 흘려 우리 죄를 깨끗이 하지 못했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못 박혀 흘린 피로 우리 죄를 단번에 깨끗하게 해 놓았습니다. 


[히브리서 10장]

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2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3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모세 율법에 의해 제사드리던  황소와 염소의 피는 우리 죄를 깨끗이 하지 못했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린 피는 우리의 죄를 영원히 완전하게 깨끗하게 해 놓았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일러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세 율법을 완전하게 해 놓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때문에 우리가 굳게 세우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을 통하여 죄를 알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모세 율법은 자기의 할 일을 다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을 제사법 도덕법 음식물 규정법 등으로 갈가리 찢어놓는 것은 율법을 굳게 세우는 태도가 될 수 없습니다. 



 [갈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모세 율법 중에 어느 한 가지라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모세 율법 전부를 다 지켜야 합니다. 모세 율법 중 도덕법은 지켜야 하고 제사법은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한다면 그 사람은 모세 율법을 자기 멋대로 쪼개 놓는 나쁜 자입니다. 모세 율법 중 도덕법을 지금도 지켜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은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히 7:18]

18    전엣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 폐하고

19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케 못할찌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우리는 모세 율법을 통하여 우리 죄를 깨닫고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우리 대신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입니다.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모세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게 됩니다. 모세 율법을 읽어나갈 때에는 언제나 그 말씀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를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모세 율법을 예수 그리스도와는 아무 상관없이 문자 그대로만 설명한다면 그 설명은 성경에 반하는 설명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모세 율법을 가지고 설명하려면 반드시 그 율법이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지를 말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상관없는  설명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롬 10:4]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4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심으로 율법은 끝이 났고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공동개정)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셔서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으로  모세 율법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모세 율법은 지나간 옛날 법이 되어버렸고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 2장]

15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15    여러 가지 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습니다. 그분은 이 둘을 자기 안에서 하나의 새 사람으로 만들어서 평화를 이루시고, (새번역성경)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피 흘려 돌아가시므로 모세 율법은 끝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성령이 믿는 성도들에게 부어지시므로 새 법이 시작되었습니다. 옛 법인 모세 율법을 아직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는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자기도 모르게 부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민수기 15 장]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내가 주어 거하게 할 땅에 들어가서 
3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으로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는 특별 서원하는
4    그 예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기름 한 힌의 사분지 일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5    번제나 다른 제사로 드리는 제물이 어린 양이면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사분 일을 예비할 것이요 


번제나 희생제에 드리는 제물이 어린 양 한 마리면, 부어 드리는 제물로는 사분의 일 의 포도주를 준비해야 한다.(새번역성경)


소나 양으로 하나님깨 제사를 드리는 말씀이 나오는데 이런 말씀들은 전부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희생되신 것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제사드리는 어린 양과 함께 포도주를 부어드린다는 말씀이 나오는데, 사도 바울이 자신을 하나님께 관제로 부어드리는 말씀과 연결하여 생각할 수 있는  말씀입니다.



 [빌 2:17]
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봉사 위에 내가 나를 관제로 드릴찌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개역개정)

 

[딤후 4:6]
6    관제와 같이 벌써 내가 부음이 되고 나의 떠날 기약이 가까왔도다

6    전제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개역개정)



포도주를 전제로 부어드리는 것은 사도 바울이 말씀한 대로  자신을 하나님의 뜻에  온통 쏟아붓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수양이면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한 힌의 삼분지 일을 섞어 예비하고 
7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삼분지 일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롭게 할 것이요 
8    번제로나 서원을 갚는 제로나 화목제로 수송아지를 예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는 
9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삼에 기름 반 힌을 섞어 그 수송아지와 함께 드리고 
10    전제로 포도주 반 힌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화제를 삼을찌니라 
11    수송아지나 수양이나 어린 수양이나 어린 염소에는 그 마리 수마다 이 위와 같이 행하되 
12    너희 예비하는 수효를 따라 각기 수효에 맞게 하라 



13    무릇 본토 소생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이 법대로 할것이요 
14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너희 중에 대대로 있는 자가 누구든지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릴 때에는 너희 하는대로 그도 그리할 것이라 
15    회중 곧 너희나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율례니 너희의 대대로 영원한 율례라 너희의 어떠한대로 타국인도 여호와 앞에 그러하리라 
16    너희나 너희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나 한 법도, 한 규례니라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나 외국인에게나 동일합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보여주신 제사법들을 살펴보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깨달을 수 있게 됩니다.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8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나의 인도하는 땅에 들어가거든 
19    그 땅의 양식을 먹을 때에 여호와께 거제를 드리되 
20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들어 드리라 
21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ㄱ)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찌니라   ㄱ)거친 식물을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은 부활의 첫 열매인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고 보며 첫 열매인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마 17:5]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랑하시고 기뻐하시는 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모세도  이스라엘 자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도록 명하고 있고 하나님 아버지께서도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도록 명했습니다. 


[신 18:15]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찌니라 


[행 7:37]
이스라엘 자손을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면 이스라엘 자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도록 명하고 있습니다. 




22    너희가 그릇 범죄하여 여호와가 모세에게 말한 이 모든 명령을 지키지 못하되 
23    곧 여호와가 모세로 너희에게 명한 모든 것을 여호와가 명한 날부터 이후 너희의 대대에 지키지 못하여 
24    회중이 부지중에 그릇 범죄하였거든 온 회중은 수송아지 하나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리고 규례대로 그 소제와 전제를 드리고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라 
25    제사장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면 그들이 사함을 얻으리니 이는 그릇 범죄함이며 또 그 그릇 범죄함을 인하여 예물 곧 화제와 속죄제를 여호와께 드렸음이라 


2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과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도 사함을 얻을 것은 온 백성이 그릇 범죄하였음이니라 
27    만일 한 사람이 그릇 범죄하거든 일년 된 암염소로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28    제사장은 그 그릇 범죄한 사람이 그릇하여 여호와 앞에 얻은 죄를 위하여 속죄하여 그 죄를 속할찌니 그리하면 사함을 얻으리라 
29    이스라엘 자손 중 본토 소생이든지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이든지 무릇 그릇 범죄한 자에게 대한 법이 동일하거니와 
30    본토 소생이든지 타국인이든지 무릇 짐짓 무엇을 행하면 여호와를 훼방하는 자니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 
31    그런 사람은 여호와의 말씀을 멸시하고 그 명령을 파괴하였은즉 그 죄악이 자기에게로 돌아가서 온전히 끊쳐지리라


하나님께 범죄한 것에 대해서 어떻게 속죄제를 드려야 사함을 받을 수 있는가를 계속적으로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속죄제물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드려진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를 속죄제물로 받으시고 우리 죄를 사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반드시 기억하고 나아가야 합니다. 




안식일에 일을 한 사람


32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 거할 때에 안식일에 어떤 사람이 나무하는 것을 발견한지라 
33    그 나무하는 자를 발견한 자들이 그를 모세와 아론과 온 회중의 앞으로 끌어 왔으나 
34    어떻게 처치할는지 지시하심을 받지 못한 고로 가두었더니 
3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 사람을 반드시 죽일찌니 온 회중이 진 밖에서 돌로 그를 칠찌니라 
36    온 회중이 곧 그를 진 밖으로 끌어내고 돌로 그를 쳐 죽여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니라


십계명에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는 말씀이 나오는데, 모세 율법대로 안식일을 지키지 않은 사람은 온 회중이 돌로 쳐 죽였습니다. 만약 누가 오늘날도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모세 율법대로 안식일을 지켜야 하고 안식일을 지키지 않은 자들은 온 회중이  돌로 쳐 죽여야 모세 율법을 지키는 것이 될 것입니다.


 [출 31:14]

14   너희는 안식일을 지킬찌니 이는 너희에게 성일이 됨이라 무릇 그 을 더럽히는 자는 죽일찌며 무릇 그 에 일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그 생명이 끊쳐지리라

15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나 제 칠일은 큰 안식일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것이라 무릇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반드시 죽일찌니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하는 자들은 반드시 죽이라는 것이 모세 율법이 말하는 바입니다. 만약 오늘날도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가 있다면 모세 율법에 기록된 대로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자들을 돌로 쳐 죽여야  모세 율법대로 행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억지 주장하하면서  안식일에 일하는 자를 눈감아 주는 자들은 모세 율법을 범하는 악한 종류들입니다. 


그러면 안식일을 지키라는 모세 율법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마태복음 11장] 

25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26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예수께로 오라 예수께서 너희를 쉬게 하시리라. 예수께로 오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라. 

모세 율법에서 말하는 안식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게 되는 안식을 말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옷단 귀에 다는 술


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3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39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40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41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하여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술:  가마, 기(旗), 끈, 띠, 책상보, 옷 따위에 장식으로 다는 여러 가닥의 실. 

옷단:  옷자락 끝의 가장자리를 안으로 접어 붙이거나 감친 부분

귀:   모가 난 물건의 모서리


옷단이 나오는데 옷은 무엇을 말하기 위해 모세 율법에 기록되어 있을까요?  모세는 과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해 놓았을까요? 


[요 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요한복음 5장 46절 말씀은 예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을 기록해 놓은 말씀이므로,  모세 율법은 모세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해 놓은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믿는 자들의 옷인 예수 그리스도ㅡ


 [갈 3:27]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입었느니라

27  여러분은 모두  ㄴ)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리스도를 옷으로 입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ㄴ)'또는 '침례'(새번역성경)



'그리스도를 옷으로 입은 사람들'이라는 말씀에서 그리스도는 믿는 성도의 옷으로 나타납니다. 



[롬 13: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라는 말씀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옷단 귀에 다는 술

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3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의 대대로 그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39    이 술은 너희로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로 방종케 하는 자기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40    그리하면 너희가 나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준행하여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41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하여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고 명하셨는데 청색은  하늘을 나타내는 색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옷단 귀에 있는 청색 끈을 볼 때마다  우리는 우리의 옷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으신 분이신 줄을 늘 기억하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한복음 3장]


하늘로부터 오시는 이

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32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되 그의 증거를 받는 이가 없도다
33 그의 증거를 받는 이는 하나님을 참되시다 하여 인쳤느니라 


34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35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주셨으니
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