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판]

구약과 신약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십자가 희생으로 피 흘려 돌아가시므로 모세 율법은 끝나고,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성령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에게 부어지시므로 새 법이 시행되었습니다. 새(新)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옛(舊) 법을 지키자고 강조하고 떼를 쓰는 사람들은  새 법을 방해하고 새 계명을 훼방하는 짓을 자기도 모르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새 법을 새 언약(=신약:新約)이라고 말씀하고 있고,새 언약이라는 말씀 때문에  모세 율법은 옛 언약(=구약:舊約)이 되어버렸습니다. 


[눅 22:20]

19.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0.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새 언약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면서 흘리신 피로 세워졌습니다. 반면에 모세 율법은 동물인 양이나 소를  잡아 그 흘린 피로 세웠습니다. 


[출애굽기 24장] 

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 이 지파대로 열 두 기둥을 세우고 
5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번제와 소로 화목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 
6    모세가 피를 취하여 반은 여러 양푼에 담고 반은 단에 뿌리고 
7    언약서를 가져 백성에게 낭독하여 들리매 그들이 가로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8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옛 언약은 양이나 소를 잡아 그 피를 뿌려 언약을 세웠고,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피로 세워졌습니다. 옛 언약은 모세 율법으로 나타났고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법으로 나타났습니다.


새 언약에 대한 호칭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새 언약은 새 계명이라고도 합니다. 


[요 13장]

34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예수께서 새 계명을 우리에게 주셨는데 이 새 계명은 옛 계명이 아닙니다. 오늘날 신약 교회가 옛 계명인 모세 율법을 지켜야 했다면 예수께서 왜 우리에게 새 계명을 주셨겠습니까?  



새 언약은  믿음의 법으로도 나타냅니다.


 [로마서 3장]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새 언약은  성령의 법으로도 나타냅니다.


[로마서 8장]

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새 언약은  그리스도의 법으로도 나타냅니다.


[갈 6장]
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새 언약은  그리스도의 율법으로도 나타냅니다.


[고린도전서 9장]

20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21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오늘날 신약 교회가 모세 율법 아래에서 살아가야 한다면 신약 교회의 주(主)되시는 예수께서 왜 신약 교회에게 새 계명을 주셨으며 믿음의 법을 주셨으며 그리스도의 법을 주셨으며 성령의 법을 주셨습니까? 그러므로 오늘날도 신약 교회가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가르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약 교회에 세워주신 새 언약과 새 계명을 멸시하는 자들입니다. 자기 자신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또 모세 율법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가르치는지는 모르겠으나, 새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새 법을 지키는 것이 맞지 옛 법을 지켜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새 언약은 은혜와 진리로도  나타냅니다.



 [요 1장]

17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새 언약은  그리스도의 복음이라고도 합니다.


[막 1장]

1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로마서 1장]

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고후 2장]

12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드로아에 이르매 주 안에서 문이 내게 열렸으되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모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법 비교




[마태복음 5장]

27    또 간음치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모세 율법에 간음치 말라는 말씀이 나옵니다. 부부 사이가 아닌 남녀끼리는 육체적인 결합을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새 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는 육체적인 간음도 하지 말아야 하고 더욱 마음으로도 간음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씀되어 있습니다.모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법 중에 어느 법이 더 훌륭합니까?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더 뛰어납니다.



[마태복음 5장]

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출애굽기 21장]

2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25    데운 것은 데움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찌니라 



모세 율법에서는  누가 나를 쳐서 다치게 할 때에는 나도 똑같이 하여 갚아줄 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날 신약 교회가 모세 율법대로 살아야 한다면 상대방이 나를 칠 경우 나도 상대방을 똑같이 쳐야 합니다. 이런 모세 율법을 오늘날 신약 교회가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모양인데 그 사람들은  모세 율법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입니다.  신약 교회의 주(主)되시는 예수께서는 뭐라 말씀하십니까? 모세 율법을 지켜 따르라 했습니까? 아니면 달리 말씀하셨습니까?


 

[로마서12장]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모세 율법은 사람이 자기 죄를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약 교회는 모세 율법을 굳게 세웁니다.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요 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모세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해 놓았으므로,모세 율법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할 수 있어야 모세 율법을 제대로 읽은 것이 됩니다..만약 모세 율법을 읽으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영적으로 소경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그런 사람은 아직 성령이 없는 자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모세 율법은 사람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된 사람은 다시 모세 율법에게로 돌아가서는 안 되고,  앞으로 계속 그리스도에게 붙어 있어야 합니다.  


구원받기 전에는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은 이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후에 신약 교회가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가르침이고  주장입니다.모세 율법은 사람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5장]

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리라 


성령님은 구원받은 성도를 모세 율법 아래로 인도하지 않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를 모세 율법 아래로 인도하는 자는 성령이 없는 자입니다. 



민수기 16 장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1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이 당을 짓고 
2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에 유명한 어떤 족장 이백 오십인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리니라 
3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뇨 
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5    고라와 그 모든 무리에게 말하여 가로되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가 누구인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그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되 곧 그가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시리니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께서 선택하셔서  세우신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레위의 증손 고라가   이스라엘 회중 족장 250명과 당을 만들어 모세와 아론을 대적했습니다.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과 그 무리는 하나님을 보지 못하고 사람만을 보았기 때문에 하나님을 거역하는 반역 행위를 자기들도 모르게 하고 만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모여 교회를 이루는 것과  하나님의 뜻을 거역해서  여러 사람들이 모여 당을 만들어 행세하는 것은 다릅니다. 


[유 1:19]

이 사람들은 당을 짓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은 없는 자니라


하나님의 뜻을 생각지 않고 인간들의 생각과 의견을 따라 여러 사람들이 모여 당을 이루면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처럼  거역하는 무리가 됩니다.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을 따르던 무리가  250명이었는데 엄청난 힘을 과시했을 것입니다만  하나님으로 말미암지  않고 모인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거역하는 당일 뿐입니다.  



6    이렇게 하라 너 고라와 너의 모든 무리는 향로를 취하고 
7    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두라 그 때에 여호와의 택하신 자는 거룩하게 되리라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너무 분수에 지나치느니라 
8    모세가 또 고라에게 이르되 너희 레위 자손들아 들으라 
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스라엘 회중에서 너희를 구별하여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여호와의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겠느냐 
10    하나님이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신 것이 작은 일이 아니어늘 너희가 오히려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 



11    이를 위하여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여호와를 거스리는도다 아론은 어떠한 사람이관대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 
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보내었더니 그들이 가로되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노라 
13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어찌 작은 일이기에 오히려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 
14    이뿐 아니라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 밭도 포도원도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네가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


모세와 아론을 거스른 고라는 레위 자손으로서 성막에서 봉사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위치에 있는 자가 반역하는 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은 결과입니다.이스라엘  제사장은 아론 자손만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므로 아론 자손 아닌 자가 제사장이 되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거룩하신 뜻을 거스르는 악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 아래에서는 아론 자손이 아닌 자는 제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새 법이 시행되고 있는 지금은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을 받은 사람은 제사장이 됩니다.

[베드로전서 2장]
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새 언약 아래 있는 오늘날에는 성령으로 거듭난 성도는 누구든지 왕 같은 제사장입니다. 



15    모세가 심히 노하여 여호와께 여짜오되 주는 그들의 예물을 돌아보지 마옵소서 나는 그들의 한 나귀도 취하지 아니하였고 그들의 한 사람도 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하고 
16    이에 고라에게 이르되 너와 너의 온 무리는 아론과 함께 내일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 
17    너희는 각기 향로를 잡고 그 위에 향을 두고 각 사람이 그 향로를 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 향로는 모두 이백 오십이라 너와 아론도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찌니라 
18    그들이 각기 향로를 취하여 불을 담고 향을 그 위에 두고 모세와 아론으로 더불어 회막문에 서니라 


19    고라가 온 회중을 회막문에 모아 놓고 그 두 사람을 대적하려 하매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 
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22    그 두 사람이 엎드려 가로되 하나님이여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 한 사람이 범죄하였거늘 온 회중에게 진노하시나이까 



모세 율법 아래에서는 아론 자손이 아닌 자는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4    회중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면에서 떠나라 하라 
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이 좇았더라 
26    모세가 회중에게 일러 가로되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의 물건은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 그들의 모든 죄중에서 너희도 멸망할까 두려워 하노라 하매 
27    무리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면을 떠나고 다단과 아비람은 그 처자와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 장막문에 선지라 
28    모세가 가로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일을 행케 하신 것이요 나의 임의로 함이 아닌줄을 이 일로 인하여 알리라 
29    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모든 사람과 일반이요 그들의 당하는 벌이 모든 사람의 당하는 벌과 일반이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어니와 



30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땅으로 입을 열어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속을 삼켜 산채로 음부에 빠지게 하시면 이 사람들이 과연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줄을 너희가 알리라 
31    이 모든 말을 마치는 동시에 그들의 밑의 땅이 갈라지니라 
32    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 가족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 물건을 삼키매 
33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산채로 음부에 빠지며 땅이 그 위에 합하니 그들이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 
34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며 가로되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하였고 
35    여호와께로서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 오십인을 소멸하였더라



하나님을 거역한 자들은 누구를 막론하고 망하게 됩니다. 하나님 말씀을 믿지 않고 한 평생을 잘 살았다고 하더라도  죽은 후에는 반드시 지옥불 속에서 영원히 고통당해야 할 것입니다.  




향로

3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을 명하여 붙는 불 가운데서 향로를 취하여다가 그 불을 타처에 쏟으라 그 향로는 거룩함이니라 
38    사람들은 범죄하여 그 생명을 스스로 해하였거니와 그들이 향로를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그 향로가 거룩하게 되었나니 그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편철을 만들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표가 되리라 하신지라 
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탄 자들의 드렸던 놋 향로를 취하여 쳐서 제단을 싸서 
40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 이는 아론 자손이 아닌 외인은 여호와 앞에 분향하러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며 또 고라와 그 무리와 같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여호와께서 모세로 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

41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가로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하고 
42    회중이 모여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회막을 바라본즉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 
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에 이르매 
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45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하시매 그 두 사람이 엎드리니라 


46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취하고 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두어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47    아론이 모세의 명을 좇아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 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48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49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염병에 죽은 자가 일만 사천 칠백명이었더라 
50    염병이 그치매 아론이 회막문 모세에게로 돌아오니라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자기 위치를 떠나고자 한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재앙을 받아 멸망했습니다. 오늘날도 누구든지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요:3장]

35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주셨으니 

36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며  기뻐하시는 것은  누구든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말씀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도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도록  명하고 있습니다.



[행3장]

22     ㄱ)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ㄱ) 신18:15

23     ㄴ)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ㄴ) 신18:19



모세 율법에 기록되기를 하나님께서 유대인 가운데  모세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인데 누구든지  그 선지자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