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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역한글판)

모세 율법을 지켜야 구원받는다고 주장하는 자는 유대교를 신봉하는 자라고 보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후에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는 율법주의자라고 합니다. 모세 율법에 보면 도덕에 관한 법이 있는데   십계명 중에 나오는 도덕법이 대표적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든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하는 말씀들인데, 주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모세 율법에 나오는 이런 도덕법을 지켜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율법주의자는 모세 율법에 나오는 이런 도덕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어떤 분들은 주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모세 율법 아래 있지 않으므로 모세 율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하면서 모세 율법에 나오는 도덕법도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일컬어 모세 율법 중 도덕법 폐기론자라고 합니다.모세 율법에 나오는 도덕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이 자기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는 주장이 됩니다.  율법주의자도 이단이고 모세 율법 중 도덕법 폐기론자들도 이단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참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습니까?  참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켜 순종하는 분들입니다. 모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1.살인(殺人)에 관한 법


모세 율법 : [출 20:13]살인하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의 법 : 살인하지 말아야 하고 자기 형제를 미워하지도 말아야 한다. 


[벧전 4: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살인이나 도적질이나 악행이나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 


 [요1서 3:15]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모세 율법에서는 살인(殺人)만 하지 않으면 되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는 살인도 하지 말아야 하고 더욱 자기 형제를 미워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서는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것도 살인죄로 칩니다.모세 율법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이런 훌륭한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내버려 두고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모르는 자들입니다. 주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가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켜야 합니까?  



2.간음(姦淫)에 관한 법


모세 율법 : [출 20:14]간음하지 말찌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법 : 간음하지도 말고 마음 속에 음욕조차도 품지 마라.


 [마 5:28]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고전 10:8]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모세 율법에서는 간음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서는 간음도 하지 말아야 하고 더욱 음욕조차도 품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서는 음욕을 품는 것도 간음죄로 치기 때문입니다. 모세 율법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입니까?  어느 법이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모세 율법이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가르치는 자들은 도대체 어떻게 생각하기에 모세 율법을 더 좋게 생각하여 그리스도인들을 모세 율법 아래로 끌고 갑니까? 모세 율법이 더 위대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더 위대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이런 훌륭한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버리고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조금도 모르는 자들입니다. 



3.부모 공경에 관한 법 


모세 율법 : [출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법 : [엡 6: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골 3:20]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모세 율법 아래에서는 부모(父母)를 무조건 공경해야 합니다. 모세 율법 아래 사는 부모가 자기 자녀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게 할 경우에도 그 자녀들은 부모의 뜻을 공경해야 합니다.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 있는 구원받은 성도는 부모의 말을 주님의 뜻 안에서 순종해야 합니다. 모세 율법에 나오는 부모 공경과 예수 그리스도의 법에 나오는 부모 순종은 똑같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은 모세 율법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만 있을 법이었습니다. 


 [갈 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모세 율법 아래 있지 않습니다. 구원받은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 있습니다. 모세 율법보다 월등히 뛰어난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신약 교회가 왜 모세 율법 아래 들어가야 합니까?


 [갈라디아서 3장]

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 아래 매인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후  모세 율법보다 월등히 뛰어난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왜 모세 율법 아래 들어가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모세 율법보다 못하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하는 것입니까?  모세 율법은 동물인 양이나 소의 피를 뿌려 세운 언약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법은  주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피를 흘려 세운 새 언약입니다. 어느 법이 더 가치가 있는 법입니까?  


 [히 9:12]

염소와 송아지의 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히 13:12]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로써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새 언약을 세우시고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모세 율법보다 월등히 뛰어난데 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을 모세 율법 아래로 끌고갑니까? 



모세 율법 아래에서 드리는 속죄제로는 우리 죄를 없이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우리 죄를 능히 없게 해 놓았습니다.



 [히브리서 10장]
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모세 율법에서 황소와 염소의 피로 드리는 속죄제로는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는 우리 죄를 능히 없게 해 놓았습니다.


[히브리서 10장]

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10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기 위함이었습니다. 그 첫 것은 모세 율법이고  둘째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법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모세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 있습니다. 구원받은 성도가 모세 율법 아래 있지 않으므로  모세 율법에 나오는 도덕법들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까?  주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그 첫 것을 폐함과 동시에 둘째 것을 세워야 합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 말씀을 순종하는 것입니다. 모세 율법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훨씬 뛰어납니다. 


모세 율법의 효용 가치 


(1)모세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모세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 역할을 합니다. 


 [히 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그림자의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골로새서 2장]

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모세 율법에 나오는 먹고 마시는 것이나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 등은 장래 일의 그림자입니다. 그림자의 실체는 물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모세 율법에 나오는 먹고 마시는 것,절기,월삭, 안식일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그림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세 율법에 나오는 먹고 마시는 것을 예수 그리스도와 상관없이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이 됩니다.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그림자이므로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예수 그리스도와 상관없이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 됩니다. 




(3)모세 율법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4)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 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롬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모세 율법은 사람으로 자기 죄를  깨달아  주 예수께로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순종하라는 말씀으로 되어 있습니다. 




민수기 18 장

제사장과 레위인의 직무

1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종족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가 그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2    너는 네 형제 레위 지파 곧 네 조상의 지파를 데려다가 너와 합동시켜 너를 섬기게 하고 너와 네 아들들은 1)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것이니라 


3    레위인은 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려니와 성소의 기구와 단에는 가까이 못하리니 두렵건대 그들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4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지킬 것이요 외인은 너희에게 가까이 못할 것이니라 
5    이와 같이 너희는 성소의 직무와 단의 직무를 지키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아니하리라 
6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너희 형제 레위인을 취하여 내게 돌리고 너희에게 선물로 주어 회막의 일을 하게 하였나니 
7    너와 네 아들들은 단과 장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 하는 외인은 죽이울찌니라



모세 율법 아래에서는 레위 지파 아론 자손만 제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레위 지파 중 아론 자손이 아닌 레위인들은 아론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고 제사장들은 성소에 대한 직무를 지키도록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에서는 주 예수를 믿고 성령으로 거듭난 모든 이가 제사장이 됩니다.


 [베드로전서 2장]

 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에서 제사장된 성도가 모세 율법 아래 들어가면 모세 율법 아래에서의 제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아론 자손만이 제사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사장의 몫

8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한 모든 예물을 너로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을 인하여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노라 
9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않은 것은 네 것이라 그들이 내게 드리는 모든 예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즉 너와 네 아들들에게 돌리리니 
10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으라 이는 네게 성물인즉 남자들이 다 먹을찌니라 


11    네게 돌릴 것이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녀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12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1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 것이니 네 집에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14    이스라엘 중에서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네 것이 되리라 
15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네 것이로되 사람의 처음 난 것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할 것이며 


16    그 사람을 속할 때에는 난지 일개월 이후에 네가 정한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17    오직 소의 처음 난 것이나 양의 처음 난 것이나 염소의 처음 난 것은 속하지 말찌니 그것들은 거룩한즉 그 피는 단에 뿌리고 그 기름은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 
18    그 고기는 네게 돌릴찌니 흔든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 같이 네게 돌릴 것이니라 
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영한 응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변하지 않는소금 언약이니라 
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모세 율법 아래에서 제사장된 아론과 그 자손들에게 주어진 몫이 있었습니다. 




레위인의 몫

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22    이 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23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2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준 고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이스라엘 자손들이 내는 십일조는 회막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에게 주어졌습니다. 회막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 만이 십일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레위인의 십일조

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6    너는 레위인에게 고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취하여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취할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27    내가 너희의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받드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받드는  같이 여기리니 
28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 
29    너희의 받은 모든 예물 중에서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취하여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찌니라 
30    이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그 중에서 아름다운 것을 취하여 드리고 남은 것은 너희 레위인에게는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 같이 되리니 
31    너희와 너희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 
32    너희가 그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 이로 인하여 죄를 지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그리하면 죽지 아니하리라




레위인은 이스라엘 백성들로부터 받은 십일조의 십일조를 대제사장 아론과 아론  자손 제사장들에게 주어야 했습니다. 



모세 율법 아래에서는 아론 자손 제사장들이 있고  그들을 돕는 레위인이 있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있었지만,예수 그리스도의 법 아래에서는 성령으로 거듭난 모든 성도가 제사장입니다. 


[벧전 2:5]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찌니라 


 [계 1:6]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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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석
2006-05-25
204 민수기 30장---서원(誓願)하고 지키는 것은 모세 율법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법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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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0
203 민수기 29장--- 모세 율법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렸던 제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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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15
202 민수기 28 장---모세 율법을 없애버려도 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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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26
201 민수기 27장---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함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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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02
200 민수기 26장---첫 번째 계수된 자들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광야에서 다 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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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09
199 민수기 25장---비느하스가 창으로 이스라엘 남자와 미디안 여인의 배를 꿰뚫으니 염병이 그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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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 민수기 24장--- 발람 선지자가 하나님의 백성을 망(亡)하게 하기 위하여 내어놓은 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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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6-16
197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은 모세 율법인가 은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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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96 민수기 23장---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선포하고 전하기만 하면 하나님의 사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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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28
195 민수기 22장---발람은 참 선지자인가 거짓 선지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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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8-21
194 민수기 21장---모세 율법은 선(善)한가 선(善)치 못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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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27
193 민수기 20장---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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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18
192 민수기 19장---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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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25
민수기 18장---율법주의자와 율법 중 도덕법 폐기론자와 참 그리스도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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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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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0-10
189 민수기 16장---옛 언약(=구약:舊約)과 새 언약(=신약:新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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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21
188 민수기 15장---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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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05
187 민수기 14장---그들은 우리 밥이다.
한경석
2011-06-12
186 민수기 13장---가나안 일곱 족속을 쳐부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라.
한경석
201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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