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판
모세 율법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습니까?
이스라엘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이스라엘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 선포된 때부터입니다. 
그때 선포된 말씀을 두 돌판에 하나님이 친히 쓰셔서 모세에게 주셨습니다.
[출애굽기 31장]
18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출애굽기 32장]
15    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 오는데 증거의 두 판이 그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편 저편에 글자가 있으니
16    그 판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요 글자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더라

[신명기 9장]
10  여호와께서 두 돌판을 내게 주셨나니 그 판의 글은 하나님이 친수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

 [요한복음 1장]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모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율법은 다르므로 구별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9장]
21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가 아니요 도리어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나
 율법 없는 자와 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모세 율법은 언제까지 시행되는 법입니까?
모세 율법의 시행 기간은 약속하신 자손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시행될 법이었습니다.
곧 모세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힐 때 모세 율법은 끝나고 
그 후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3장]
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골로새서 2장]
14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의문에 쓴 증서인   모세 율법은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로마서 7장]

4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로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함이니라 


 모세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아 놓았습니다. 그러므로 모세 율법은 우리와는 아무 상관이 없는 법조문이 되었습니다.


지금 그리스도인이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합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켜야 합니까? 

말할 것도 없이 지금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이 지금도 모세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다면 

그 사람은 사기꾼(詐欺-)에 속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시행되지 않는 모세 율법을 지키라고 강조해서 이득을 취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모세 율법을 지키면 안 된다고 증거하는 말씀  


[갈라디아서 3장]

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모세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를 받습니다.

그런데 모세 율법을 지켜서 복을 받는다고 강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주 예수께서 복음을 전파하셨는데,모세 율법을 전하는 것은 저주를 받게 하는 행위입니다.


[갈라디아서 5장]

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모세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고자 하는 자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 자이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입니다. 

다시 말하면 모세 율법을 지켜서 복을 받고자 하는 자는 예수님 믿는 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모세 율법을 없애버려도 될까요?


모세 율법은 없애버리면 안 됩니다.모세 율법은 본래 주어진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1.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요한복음 5장]

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말씀해 놓으셨습니다.

모세 율법을 보고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그는 소경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기 위해서 모세 율법이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5장]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2.모세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


[로마서 3장]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모세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게 됩니다.



3.모세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게 해 놓으셨습니다.


[갈라디아 3장]

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4.모세 율법은 장차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 역할을 합니다.


[히브리서 10장]

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모세 율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입니다.그림자를 보고서 실체를 바라보도록 해 놓으신 것입니다.


5.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오면 모세 율법은 법으로서의 역할은 그만두게 돼 있었습니다.

곧 모세 율법은 옛법이 되어버리고  새법인 예수 그리스도의 법이 시행되게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옛법을 계속 지키려고 합니까? 


[요한복음 13장]

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히브리서 8장]

10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모세 율법은 돌에 새겼고,  예수 그리스도의 법은 우리 생각에 있게 되고 우리 마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법은 다른 법입니다.


[갈라디아서 5장]

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모세 율법도 지키고 예수 그리스도의 법도 같이 지키면 더 좋지 않겠느냐고 주장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와 끊어진 자입니다. 

모세 율법을 지키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키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키지 않고 모세 율법을 지키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와는 즉각  끊어지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키지 않고 모세 율법을 지키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6.지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있습니다. 


[로마서 8장]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법을 지키는 사람은 모세 율법에서 해방되어 있습니다.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있는 사람을 도로 모세 율법 안으로 끌고 들어가서 

저주를 받게 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민수기 28 장

날마다 바치는 번제물(출 29:38-46)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나의 예물, 나의 식물 되는 화제, 

      나의 향기로운 것은 너희가 그 정한 시기에 삼가 내게 드릴찌니라

3    또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여호와께 드릴 화제는 이러하니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매일 둘씩 상번제로 드리되

4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여기 나오는 어린 양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냅니다.
[요한복음 1장]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주 예수께서는 세상 죄를 지고 가신 하나님의 어린 양입니다.
[요한복음 1장]
36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모세 율법에서 어린 양이 나오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해야 합니다.



5    또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빻아낸 기름  사분지 일을 섞어서 소제로 드릴 것이니

6    이는 시내산에서 정한 상번제로서 여호와께 드리는 향기로운 화제며

7    또 그 전제는 어린 양 하나에  사분지 일을 드리되 거룩한 곳에서 여호와께 독주의 전제를 부어 드릴 것이며

8    해 질 때에는 그 한 어린 양을 드리되 그 소제와 전제를 아침것 같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니라


 고운 가루는 주 예수를 믿는 성도가 말씀의 눌림을 받아 깨어져서 부드러운 가루가 되는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알갱이 그대로 있으면 홀로 뛰어나 보이겠지만 가루가 되면 서로 하나가 되기 쉽습니다. 
[마태복음 21장]
44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저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누가복음 20장]
18   무릇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저로 가루를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라

안식일 제물

9    안식일에는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릴 것이니

10    이는 매 안식일의 번제라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초하루 제물

11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일곱으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

12    매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삼에 기름 섞은 소제와 수양 하나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13    매 어린 양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기름 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며

14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하나에 포도주 반 이요 수양 하나에 삼분지 일 이요 어린 양 하나에 사분지 일 이니 이는 일년중 매 월삭의 번제며

15    또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라

유월절 제물(레 23:5-14)

16    정월 십사일은 여호와의 유월절이며

17    또 그 달 십오일부터는 절일이니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 것이며

18    그 첫날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19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 번제가 되게 할 것이며

20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이를 드리고


21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22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되

23    아침의 번제 곧 상번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24    너희는 이 순서대로 칠일 동안 매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의 식물을 드리되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드릴 것이며

25    제 칠일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니라


칠칠절 제물

26    칠칠 처음 익은 열매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27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년 된 수양 일곱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28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매 수송아지에는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이요

29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30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를 드리되

31    너희는 다 흠 없는 것으로 상번제와 그 소제와 전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제물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모세 율법에서는 끊임없이 어린 양을 잡아 드렸어도 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으시면서 우리의 죄 문제를 단번에 영원히 해결해 놓으셨습니다.
[히브리서 10장]
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히브리서 10장]
12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모세 율법에서 드리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하지 못했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시면서 흘리신 피로 우리 죄를 단번에 영원히 깨끗하게 해 놓으셨습니다.